세상을 매료시킨 현 악기 얼후(Erhu)
글: 팸 맥레넌 기자(대기원)
2007년 11월 11일
2007년 11월 11일

치사오춘의 초기훈련은 혹독했다. 어릴 적, 아버지는 집 근처 공원에서 그녀에게 얼후를 가르쳤다. 아버지의 지시로 치사오춘은 궂은 날이나 맑은 날이나 매일 밖에서 연습해야 했다.(사진=치사오춘제공/대기원)
가장 인기 있는 중국전통악기중 하나인 얼후는 심오한 비장미를 표현할 수 있다. 템포가 빠르든 느리든, 한 번 듣는 것만으로도 잊혀 지지 않는, 아름답지만 그러나 아주 슬픈 그런 소리를 낸다.
5천년 문명만큼이나 오래된 중국의 음악은 여흥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정화시키기 위해 존재했다. 소리가 우주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우주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 전통 사상이 존재했다. 네 가지 필수과목 중 하나로 음악 공부는 귀족 자제들에게는 필수였다. 이런 분위기였기에 단지 여흥을 목적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은 아주 저속하게 여겨졌다.
중국전통 악기에서 얼후는 겨우 1천년의 역사를 가진 비교적 새로운 악기에 속한다. 이 악기는 한족이 아닌 중국 변방민족에 의해 중국에 소개됐다. 그 이름을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미개인의 2현 악기”를 뜻하는데, 소수민족에서 시작됐기 때문이다. 고기잡이나 목축과 같은 일상생활을 묘사하는 민요를 연주할 때 농민들이 사용하던 악기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얼후는 앙상블이나 베이징 오페라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될 만큼 일반화되었지만, 독주로 연주될 만큼 존중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지금 얼후는 가장 인기 있고 가장 많이 알려진 중국악기중의 하나가 됐고, 2004년 신당인TV(NTDTV)의 중국 신년 스펙태큘러의 첫 세계 순회공연을 통해 많은 서양인들에게 이 악기의 매력이 알려졌다.
정교하고 감동적이며 풍부한 프로그램을 담은 스펙태큘러 공연은 음악과 무용을 통해 진정한 중국전통문화를 선보인다. 지난해 세계 32개 주요도시를 순회 공연했고, 2008년에는 60여개 도시를 순회할 예정이며, 현장 관객 수는 총 65만 명을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펙태큘러 공연을 통해, 감미롭고 표현력 풍부한 소리로 관객들을 매료시키며 얼후의 인기가 상승했다. 이 공연의 얼후 솔로 연주가로 큰 갈채를 받고 있는 치사오춘(戚曉春)씨는 중국남부에서 성장하면서 아버지로부터 악기 연주를 배웠다.
“제가 여섯 살 때, 아버지께서 얼후를 가르쳐주셨어요. 그 후 아버지는 저와 매일 함께 연습했어요. 생활공간이 좁아서 이웃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아버지는 저를 집 근처 공원으로 데려가 연습을 시키셨어요.”
치사오춘의 초기훈련은 혹독했다. 아버지는 날씨에 상관없이 일 년 내내 그녀를 밖에서 가르쳤다. 아버지의 음악에 대한 깊은 사랑과 “지극하고 차분한 열정”을 이해하기 전까지 그녀는 그를 “세상에서 가장 잔혹한 아버지”라고 생각하곤 했다고 말한다.
“연습할 때 사람들이 우리를 둘러싸는 일이 종종 있었어요. 사람들은 정말 주의 깊게 연주를 들으며, 고개를 끄덕이고, 발로 박자를 맞추었어요. 저는 이제 왜 아버지께서 저를 얼후 연주가로 훈련시키기 위해 그토록 큰 고통을 겪으셨는지 이해해요. 아버지는 제가 중국예술의 혼을 물려받아,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빛과 아름다움을 열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희망과 즐거움, 그리고 내적인 힘을 창조하는 음악인이 되길 원하셨어요. 훌륭한 아버지셨어요.”
얼후가 때로는 2현 바이올린으로 불리지만, 얼후는 앉은 자세를 한 연주자의 무릎 위에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세워진다. 얼후는 자단이나 흑단과 같은 단단한 나무로 제작되며, 뱀가죽(전통적으로 비단뱀)으로 덮은 작은 소리 박스와 끝부분이 약간 휘어진 가늘고 긴 목 부분으로 구성된다. 2개의 강철 현이 전통적인 실크 현을 대체했다. 대나무와 흰 말총으로 만들어진 활이 두 현 사이에 끼워져 있다.
이 작은 박스는 숙달이 어려운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갖고 있다. 음조를 구분하는 지판(指板)이 없고, 현을 누르되 목 부분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 마찰을 증가시키기 위해 로진을 바른 활이 뱀가죽을 진동시키며 현 사이를 지날 때 소리가 만들어진다. 활의 양면 모두 소리를 내기 위해 사용된다. 현들은 서로 아주 가까이 있어 연주할 때 그들은 마치 하나인 것 같다.
얼후는 원래는 앙상블 연주나 중국전통 오케스트라를 위해서만 사용되었는데, 류톈화 (1895-1932)가 독주 악기로 승화시켰다. 서양의 바이올린 연주 테크닉에도 능통했던 류 씨는 새로운 운궁법(運弓法)과 운지법(運指法)을 소개했다. 얼후가 아직 민속악기로 간주되어 “전문” 음악인들이 연주하지 않았을 때였다. 가장 유명하고 지금은 고전 멜로디가 된 그의 곡으로 “The Second Spring Reflects the Moon”이 있다.
치사오춘에 의하면, 중국고대문화는 스펙태큘러 공연에 반영된 가치관인 천지합일 (天地合一)과 생명과 자연에 대한 존중을 담고 있다. 그녀의 연주는 아버지와 같이 정열을 지닌 중국인들에 바치는 것이며, 스펙태큘러에서 연주함으로써 아버지가 꿈꿔왔던 일을 실현하고 있다고 치사오춘은 말한다. “아버지의 사명은 후대를 위해 중국전통문화의 정수와 미(美)를 보전하는 것이었고 저는 이런 아버지의 헌신이 있었기에 오늘 이렇게 무대에 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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