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운(神韻)

중국고전무용에 대해

향련 2008. 2. 10. 10:05
[중국고전무용에 대해]



때로는 말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고대 중국인들은 하늘과 신에게 공경을 표하고, 생명과 우주에 감사하고, 선과 덕을 칭송하는 예술형태로 무용을 선택했다.

[중국고전무용 소개]
중국무용은 일반적으로 고전무용과 민속무용 두 가지로 분류된다. 중국고전무용은 특히 그 표현법의 범위가 넓고 풍부하다. 역사속의 각기 다른 왕조에서 각기 다른 형태를 취한 중국고전무용은 중국 오페라, 무술,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 중국문화의 모든 방면으로부터 그 요소들을 흡수했다.

[중국고전무용의 역사]
중국무용은 주(周), 당(唐), 송(宋)대의 반신문화인 궁중무용에 이르기까지 5,00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민속 이야기, 역사적 인물, 고전신화와 전설에 영향 받은 동작들을 활용하고, 사회의 도덕, 자비, 충성, 지혜, 그리고 신의에 대한 존중을 표현하면서, 각 시대마다 국가적 특성이 무용을 통해 표현되었다.

수 세기 동안, 중국고전무용은 대부분 일반인간에 전해 내려왔다. 하지만, 1919년 후, 전문적 예술인들이 중국무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할 책임이 있다고 믿었기에, 중국고전무용의 정식 수업이 시작되었다.

[중국고전무용의 특징]
* 정신적인 면을 강조: 중국문화가 일반적으로 “반신문화”로 간주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고전무용이 특별히 서양의 발레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중국고전무용은 인간표면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정신적인 면, 매력, 그리고 내포를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매 무용과 매 무용수는 각기 다른 매력을 갖는다. 같은 동작을 연기하는 두 무용수가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 그것은 동작 하나 하나가 무용수의 내면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 풍부한 테크닉: 수천 년을 통해 발전된 중국고전무용은 발레, 중국 오페라, 민속 오페라, 그리고 중국 무술 형태로부터의 무용적 요소와 테크닉을 활용했다. 그러므로 하나의 체계로서, 이것은 다양하면서 대단히 엄격하며, 혹독한 훈련이 요구된다.
* 포괄적: 기본형식과 테크닉을 숙달한 중국고전무용수는 폭 넓은 감정, 성격, 행위 등으로 어느 인물이든 표현해낼 수 있다. 그래서 중국고전무용은 무용수들, 안무가들, 그리고 보는 사람들에게 굉장한 창의성과 의미를 일깨울 수 있다.

[중국고전무용 감상]
중국무용은 엄격한 육체적 단련을 거칠 것이 요구된다. “몸놀림 기술”로 불리는 행위와 동작은 정확성과 정밀성이 요구되며, 매 행위, 동작과 표정 및 자태는 중국무용의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모든 동작이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기에, 신체 일부분의 동작은 전신의 동작으로 이어져야 한다. 마찬가지로, 손, 눈, 발동작 역시 전신의 동작을 따라야 한다. 극도의 정밀성과 컨트롤이 요구된다.

더욱 중요하게는, 무용수의 정신세계가 무용에 반영되기 때문에 무용수는 “정신에 따라 동작이 표현될 수 있도록” 정신수양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공연자는 중국무용의 신체적 테크닉을 완벽히 숙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또한 신이 전해준 문화의 본질적 내포를 표현하기 위해 도덕성과 의지를 수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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